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편리한 Tip

대만에서 어학연수 거류비자 신청하기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인데 종종 관련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티스토리에도 옮겨봅니다~

아래 내용은 한국에서 받는 비자가 아닌 대만에 와서 받는 어학연수를 위한 거류비자 신청 방법입니다.


한국에 위치한 대만대표부에서는 교환학생 또는 현지 대학 진학을 위한 거류비자만 발급해주며 어학연수만을 위한 거류비자는 반드시 대만대표부에서 visitor 비자를 받아 (어학당 등록 증명서류를 제출하신후 visitor 비자를 받아야합니다!! 여행 오실때처럼 무비자로 들어오시면 거류비자 신청이 안됩니다!!) 대만에 입국하신후 일정기간 어학당에서 교육기간 및 체류기간을 채우셔야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의외로 대만 현지에서 어학연수 목적의 거류비자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이 잘 되어있지 않아서 여기저기 많이 물어보고 확실하지 않은 부분은 직접 대만 외교부 영사과에 전화를 해서 확인해가면서 준비를 했었습니다.

그런만큼 정확한 정보이니 필요하신 분들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거류비자 및 거류증 발급은 먼저 대만외교부에서 거류비자를 받고, 발급된 비자를 가지고 이민서 (visitor 비자 연장하는곳)에 가서 거류증을 신청 및 발급받는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는 외교부에 거류비자 신청하는것 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어학연수용 거류비자 신청 자격


대만 거류비자는 대만에서 4개월 이상 어학연수를 한 사람이 (visitor 비자로 입국해서 체류 연장을 이미 두차례 한 사람이 해당. visitor 비자는 두번까지밖에 연장이 안되서 그 후엔 거류비자를 받거나, 나가서 다시 visitor 비자를 받던지, 다 귀찮고 연장도 싫으면 그냥 무비자 입국해서 여행자 체류 기한인 90일 후에 한번씩 출국했다가 돌아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향후 최소 3개월 이상의 학기를 미리 등록한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교환학생이나 유학생인 경우도 자격은 같은것으로 알고 있지만 확인이 필요할듯).

4개월은 대만 입국일로부터가 아닌 어학당에서 첫수업을 시작한날부터 카운트합니다.

만약 중간에 어학당을 바꾼 경우에는 따로 확인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 visitor 비자는 관광을 위한 무비자 입국과는 다릅니다.
visitor 비자는 교환학생이나 연수 목적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을 위한 비자로 60일의 체류기한이 주어지며 두번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최초 60일+두번 연장시 120일=총180일 체류 가능)

관광목적의 무비자 입국은 체류 기한이 90일이고 어학연수도 가능하나 목적이 관광이므로 체류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사고, 사기 등등)에 대해서 대만 정부에서 아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무비자 입국으로 연수를 시작해서 중간에 출국했다 들어오는 식으로 연수기간 4개월을 채우더라도 거류비자 신청 자격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신청시 주의사항


반드시 신청일 기준으로 visitor비자의 체류기한이 최소 10일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평일 기준으로 최소 7일이 남아 있어야 한다는게 규정이므로 주말을 감안하면 10일 이상 남아있어야 안전! 이민서에서 마지막으로 체류 연장할때 받은 도장을 보면 체류 기한이 적혀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외교부에 직접 확인해본 결과 비자 처리 기간이 보통 평일 기준으로 3~7일 정도 걸리지만 보장을 할 수 없고 처리 도중에 기한이 만료되면 방법이 없다고 말을 합니다. (다시 출국해서 visitor 비자 다시 받아와야함)

이것도 전화로도 물어보고 오늘 접수하러가서 담당자에게도 직접 물어본 사항이니 괜찮겠지 생각하지 말고 가급적 대만 외교부 방침을 따르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안나오면 손해는 당사자가 보게 되니까요..


거류비자 신청 준비물


1. 여권
- 반드시 여권 만료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하고, 사증 페이지(출입국 도장 찍히는 공란) 여분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2. 여권사진 붙은 페이지 사본 1장


3. 여권사이즈 증명사진 2장
- 6개월내 촬영본으로 반드시 뒤배경이 흰색인것. 흰색 아니면 접수를 안받아줍니다. 참고로 외교부 영사과 건물 1층에 증명사진기가 여러대 있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4. 건강진단서 원본 및 사본 1장
- 건강진단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팅 참조
http://m.blog.naver.com/soulisover/220439795849


5. 재학중인 어학연수기관에서 아래 4가지 증명서 발급받아 원본 및 사본 각1장씩 준비
- 재학증명서
- 향후 학기 등록증명서 
- 어학기관 출석확인서
- 재학기간의 성적확인서

6. 대만달러 기준 8만불(한국 원화 기준 약 300만원) 이상이 들어있는 비자 신청자 본인 명의의 은행 잔고 증명서 (Financial Support) 및 사본 1장
- 저는 현지 은행에 통장을 개설해서 입금한 후에 잔고증명서를 발급받았습니다. 한국씨티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해서 대만에서 출금이 가능한 경우라도, 대만 씨티은행에서 잔고증명서를 발급해주지는 않으니 주의바랍니다!!(직접 은행가서 물어봄)

현지 은행구좌 개설이 귀찮으면 한국에서 영문으로 발급받아와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인 명의가 아닌 통장은(부모님 명의 등) 어떻게 해야되는지 따로 확인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7. 대만 visitor 비자 페이지 및 입국과 체류 연장 도장 찍힌 페이지 사본 1장
- 한국에서 받은 대만 visitor 비자가 붙은면 & 대만 입국시 도장찍어준 페이지 (첫입국때는 visitor 비자 위에 보통 찍는다) & 중간에 두번 체류 연장할때 도장 찍어준 페이지를 복사해가면 됩니다.


8. 학업계획서 (중문 또는 영문)
- 대략 반장~한장 내외로 해서 중국어 공부 시작한 계기를 넣어서 써야합니다. 보통 visitor 비자 받을때 썻던 계획서를 지금 상황에 맞게 적당히 수정해서 내시면 됩니다.


9. 온라인 비자 신청서 작성 및 신청서 출력본
- 대만외교부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비자 신청서 작성하고 출력한 후 싸인만 해서 가져가면 됩니다. visitor 비자 받을때 작성한 신청서랑 내용은 거의 동일합니다.

* 온라인 신청서 작성 및 준비물 확인은 아래 대만 외교부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영문임)
http://www.boca.gov.tw/ct.asp?xItem=6141&ctNode=778&mp=2


거류비자 신청 비용 (대만 달러 NTD 기준)


단수: 2,200 + 진행비 800 = 3,000
비자 신청시 단수/복수 선택하는 항목이 있는데 무엇을 선택해도 단수로 접수됩니다. 비자는 단수로 나오지만 비자 발급후 이민서에서 거류증을 발급 받을때에 말해서 복수로 할 수 있습니다. (외교부 담당자에게 직접 확인함)

위에 말한 준비 자료 및 3,000 대만달러를 가지고 지하철 BL (파란색) 라인 'Shandao Temple'역이나 'Taipei Main'역으로 가신 후 대만 외교부 영사과를 찾아가시면 (위치는 아래 지도 참고) 됩니다.



지하철에서 내려서 찾아가다 보면 아래와 같은 영사과 건물이 보입니다.


건물에 들어가셔서 2층으로 올라간 후 33번 창구를 찾아가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서 접수하시면 끝!!